-
Github 사용법 (가상 저장소 연동 및 코드 업로드)Study/etc 2021. 5. 16. 18:39
개발자라면 반드시 사용하게 되는 GitHub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로그인 한다.
깃허브 홈페이지(https://github.com/)에 접속한 뒤, 이름고 이메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간단하게 계정 등록을 하고 로그인한다.
2. 저장소를 만든다.
로그인 하면 나오는 메인 화면에서 Create New Repository를 클릭한 뒤, 저장소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다. 저장소 유형으로는 Public과 Private이 있는데, 어차피 Private은 유료이므로 Public을 선택한다. 네가 작성한 코드와 주석들을 다른 사람들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맨 아래의 선택 버튼은 README 파일을 미리 만들지, 말지 정하는 것이다. 명령어로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으므로 만들어도 안 만들어도 상관 없다.
3. 코드를 작성한다. (4와 순서 바뀌어도 상관 없음)
네가 사용하는 언어와 Runtime 환경에서 자유롭게 코드를 작성해라. 그리고 PC에 먼저 로컬 저장소(폴더)를 만들어서 그 폴더 안에 코드를 저장한다.
4. git init 명령으로 Git 저장소를 생성한다.
cmd 창을 열고 만들어둔 로컬 저장소 위치까지 간 다음 , git init 명령어를 친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현재 디렉터리를 초기화 시켜, Git 저장소로 변환한다.
5. git add 명령으로 git 인덱스에 추가한다.
git add (파일 이름) 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을 인덱스에 추가한다. 여기서 인덱스란, 저장소에 커밋 할 준비를 하기 위해 변경 내용을 임시로 저장하는 위치이다.
git add . 를 사용해서 한 번에 모든 파일들을 추가할 수 있다.
6. git commit 명령으로 로컬 저장소에 커밋
git commit -m "(설명)" 명령어를 이용하여 인덱스에 추가되어있는 파일들을 커밋해준다. "" 안에는 바뀌거나 추가된 코드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쓰면 Git 저장소에 반영된다.
7. git remote add origin (깃허브 주소) 명령으로 원격 저장소 정보 추가
이제 puch만 하면 끝이지만, 처음 깃을 생성하였을 경우에는 원격 저장소의 정보를 추가해주어야 한다.
git remote add origin (깃허브 주소) 명령을 사용하여 추가해준다. 깃허브 주소에는 처음에 만들었던 저장소의 주소를 그대로 넣어주면 된다.
8. push 명령으로 원격 저장소에 반영
push라는 말뜻대로 로컬 저장소를 밀어서 원격 저장소에 반영해준다. git push origin master 명령어를 사용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로 인증을 거치고 나면 푸시가 완료된다. 여기까지 오류가 뜨지 않고 진행됐다면 자신의 깃허브 페이지에 들어가 업로드된 파일들을 확인하면 된다.
9. add => commit => push
한 번 연결이 끝났다면 이제 쉽게 세 번의 명령만으로 깃허브 저장소까지 push 할 수 있다.
git add .으로 변경, 추가된 모든 파일들을 추가하고, git commit -m "Add files"로 로컬 저장소로 커밋하고, git push로 원격 저장소까지 푸쉬하기만 하면 된다.
+) 중간중간 commit이나 add, push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git status 명령어를 사용하자. 지금 add해야하는 파일이 있는지, commit이 준비되었는지 등의 상태를 알려준다.
'Study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gitignore (0) 2021.06.05 오픈소스를 이용하는 방법 ~ feat. GitHub (0) 2021.05.21 운영체제의 종류 (0) 2021.05.13 API와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 (0) 2021.05.10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해 (0) 2021.05.06